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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9-08-22 11:35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 B 노선 (예비 타당성 통과)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28  

수도권 고속 도심철도 3개 노선 중 부천종합운동장 역에 환승역이 생기는 GTX - B 노선(송도 ~ 마석)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습니다.


GTX 3개 노선 중 A 노선(운정~동탄 2018 년 12월 착공), B 노선(덕정 ~ 수원 19년 6월 기번 계획 수립 착수)에 이어 B 노선이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서 국토부는 사업 추진 방식(재정/민자) 결정을 위한 민자적격성 검토를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즉시 신청하고 2019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으로 이르면 2022년 공사에 착수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부천시에서는 현재 7호선 종합운동장 역(소사~대곡선 환승역 2021년 개통 예정)에 B 노선 환승역이 설치되어 7호선, 소사~대곡선, GTXB의 트리플 역세권으로 변하게 됩니다.

 - 소사 ~ 대곡선 노선도-
이번 B 노선 이외에도 현재 부천구) 오정구 지역에 추진되고 있는 지하철 사업은 홍대 ~ 원종(서울 지하철 2호선 인천 연장사업) 선 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소사 ~대곡선 / 원종 ~홍대순(서울 2호선 인천 연장) - 원종 역 환승


각 역세권별로 향후 분양 물량을 살펴보면 7호선 종합운동장 역의 경우 7호선 종합운동장 역 도시개발사업의 경우 전체 면적 14만 8,273평 부지에 산업, 상업, 업무시설 배치가 우선시되는 사업으로 아파트 1,440호가 건설되고 이중 행복주택 926호를 제외한 분양 물량은 514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호선 종합운동장 역까지는 전체 단지가 도보 약 1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역곡 지구의 경우 21만 7,000평 부지에 5,500호가 공급될 예정으로 종합운동장 역 한 정거장 떨어진 7호선 까치울역 역세권으로 실제 개발계획상 대부분 공동주택부지의 위치는 7호선 까치울역 역세권 접근 자체가 도보로는 어려워 보입니다.

기존의 여월 휴먼시아 4 ~5 단지가 종합운동장 역 접근성이 뛰어납니다.(도보 약 10분)

여월 휴먼시아 3단지의 경우에는 도보로 7호선 까치울역(도보 약 10분 / 종합운동장 역 도보 약 15분)까지 접근성이 역곡 지구보다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운동장 역까지 한 정거장 떨어진 소사 ~대곡선 원종 역(홍대선 환승 예정) 인근의 공급 물량은 원종 택지지구(신혼희망타운)의 경우 43,700평 부지에 1,880호가 공급되고 이중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2020년 4분기 540호 / 2021년 4분기 400호가 공급 예정입니다.

일반 분양분은 신혼희망 타운 공급 이후 공급일정이 나올 것으로 보이고, 기존의 아파트로 개인 투자가 가능한 물량은 원종 금호어울림과 현재 재건축 추진 중인 원종 주공아파트(원종 역 도보 약 10분) 등이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2022년 이전이 완료되는 오정 군부대 이전 부지에는 17만 평 부지에 3,700호가 공급될 예정으로 주변 택지지구에서는 민영아파트 공급물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대장 신도시에도 향후 20,000호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으로 대장 신도시의 경우 현재 계획상에는 지하철 연결 없이 S - BRT로 7호선 종합운동장 역과 9호선까지 연결됩니다.

원종 ~홍대선(서울 2호선 인천 연장) 과 GTX - B 노선의 경우 현재 사업이 진행 중인 소사 ~대곡선과 달리 사업이 진행되어 완공까지는 향후 10년 이상이 경과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차분한 접근이 필요해 보이고 청약을 준비 중인 경우 앞으로 3년 이후 공급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news.bucheon.go.kr/news/articleView.html?idxno=19333(부천시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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